있다해도 제한이 너무 심하거나, 제공 용량이 너무 작은 곳이 대부분.
하지만, 국외로 눈을 돌리면 아직도 쓸만한 무료 웹호스팅 사이트는 있다.
속도 저하는 감수해야 하겠지만, 개인적인 용도나 테스트 용도로는 별 문제가 없을 것이다.
그중 대표적인 사이트가 "infinityfree.net"
제공 사이트 : https://infinityfree.net/
심지어 이곳은 "무제한" 용량과 "MySql DB" 까지 제공한다.
홈페이지 제작에선 더이상 필요한 것이 없을 정도다.
별다른 절차도 필요 없이 회원가입만 하면 바로 무료 호스팅을 제공 받을 수 있다.
회원가입 정보도 메일외에는 더이상 넣을것도 없이 바로 회원가입이 된다.
회원가입을 완료하면 계정 관리 페이지로 이동하고, 이곳에서 "New Account" 를 선택하여 호스팅 사이트를 개설해야 한다.
개설이라고 해봐야 별것 없고, 도메인명만 지정해 주면된다.
기본적으로 infinityfree 제공해주는 도메인을 기본으로 사용하게된다.
만약 자신이 소지한 도메인을 사용하고 싶다면 아랫쪽의 기능을 이용하면 된다.
도메인 설정이 끝나면, 그 도메인의 비밀번호를 지정한다.
이것은 infinityfree 계정 비번하고는 다른, 사이트 비밀번호다.
쉽게 말해 infinityfree 계정으로 어려개의 사이트를 만든다면, 그 사이트 들이 모든 다른 비밀번호를 가질수 있다는 얘기다.
사이트 비밀번호를 지정하였으면 사이트 생성은 끝났다.
여기서 그 사이트의 컨트롤 판넬로 이동하면 사이트 정보및 관리를 할수 있는 메뉴로 넘어가게 된다.
여러가지 메뉴와 정보가 표시되지만, 중요한 것은 FTP 정보와 MySql 정보.
사이트 등록할 당시 지정했던 도메인을 웹브라우져이 입력해 보면, 기본적인 웹페이지가 나타날 것이다. 위의 페이지가 나온다면 일단 사이트 등록은 문제없이 진행 된 것이다.
PHP 가 문제 없이 동작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파일관리 메뉴로 php 파일을 하나 올려 보았다. 참고로 사이트 관리자에서 바로 파일을 관리할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고, FTP 도 제공하니 어느쪽이든 편한 것으로 이용하면 된다.
PHP 정보를 확인하니 이상없이 PHP 도 작동하는 것을 확인 할수 있었다.
그다음은 MySql.
일단 먼저 DB 를 생성해야 하니, "MySQL Databases" 메뉴를 선택.
이곳에서 원하는 DB Name 을 입력하여 데이터 베이스를 생성한다.
참고로 DB Name 앞쪽의 "epiz_~~~" 는 고정되어 있어 수정할 수 없다.
아마도 다른 사용자와 DB Name 이 겹치는 것을 막는 용도인것으로 추측된다.
DB 도 생성했으면 "Admin" 메뉴를 선택.
그러면 이렇게 "MySqlAdmin" 메뉴로 이동한다.
일단 테스트용으로 간단한 테이블 하나를 생성해 준다.
그리고, MySQL 접속 용 PHP 파일을 하나 생성하고...
이번에는 파일 관리자가 아니라, FTP 를 이용해 접속해 본다.
사이트 관리페이지에 나오는 사용자 아이디와 사이트명, 그리고 사이트 패스워드(계정 패스워드가 아님) 를 이용해 로그인하면 정상적으로 로그인이 가능하다.
여기서 PHP 파일을 업로드 한다. 주의 할점은 webroot 가 아닌 "htdocs" 폴더에 파일을 업로드 해야 한다.
그러면 이렇게 MySQL 도 문제없이 접속된다는 것을 확인 할수 있다.
간단하게나마 테스트 해본결과는 아직은 별다른 작업을 해본게 없어서 그런지 속도면에선 별로 느린 느낌은 아니다. FTP 접속을 시도해 봤을때 살짝 굼뜬 느낌이 있지만...
그래도 무제한 용량을 제공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충분히 감수하고 쓸수 있을 만한 정도.
이제 무료 호스팅 사이트는 찾아 놨는데, 여기다 뭘 만들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