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4월 30일 월요일

infinityfree.net : 제로 보드 설치

무료 호스팅 사이트 infinityfree.net 에 제로 보드를 설치해 보았다.

참고 : 무료 웹호스팅 "infinityfree.net"

그러고보니 이젠 "제로보드" 라는 명칭을 사용하지 않고, "XE(XpressEngine)" 이라는 명칭을 사용한다.


설치 파일은 https://www.xpressengine.com/ 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배포처 : https://www.xpressengine.com/


다운로드 링크로 가보면  "XE Core" 라는 항목이 있는데 이걸 다운 받으면된다.


다운 받은 파일을 압축을 풀어서, infinityfree.net 계정에 업로드 한다.
다운받은 압축 파일을 통채로 올려서 설치할수 있으면 좋을텐데, 안타깝게도 infinityfree.net 의 무료 계정은 10M 가 넘는 파일은 업로드 할수 없다. 그러니 어쩔수 없이 제로보드 설치 파일을 다운 받아 압축을 푼다음에 직접 FTP 를 이용해 파일을 업로드 해야 한다.


문제는 압축을 풀면 파일 수가 꽤 많고, 해외 서버이다 보니 파일 전송이 조금 느리다.
그러다 보니 시간이 좀 많이 걸린다. 큰 파일 하나 전송하는 것은 그다지 느리지 않지만, 파일 수가 많은경우 좀 전송이 느렸다. (대충 30분 정도 걸린것 같다)


파일을 다 업로드 했으면, "http://자기계정Url/업로드디렉토리" 로 접속해 보면 제로보드 설치 화면이 나타난다. (나의 경우는 "http://son10001.epizy.com/xe")


그 다음 단계의 선택사항은 별것 없다.


DB 선택에서 DB접속 방법을 묻는데, 어느걸 선택해도 그렇게 크게 차이날게 없으니 아무거나 해도 별 상관은 없을 것이다. (나의 경우는 트랜젝션을 지원하는 것을 선택했다. 앞으로 필요할지도 모르니까.)


그리고 그 다음 단계전에 infinityfree.net 계정 관리에서 "phpMyAdmin" 항목을 사용해 DB 명을 미리 알아 둔다.


그런다음에 제로보드 설치 화면에서 DB 정보를 입력해 주면, 사실상 제로보드 설치는 다 끝난것이다.


관리자 정보까지 다 입력하고 "완료" 버튼을 클릭해 주면....


이렇게 제로보드 사이트가 만들어진다.
예전에 비해서 많이 깔끔해 졌는데다, 반응형으로 만들어져 있어 모바일 페이지까지 지원한다.


상단 메뉴를 사용하면 게시판도 정상적으로 동작하는것을 볼수 있다.


해외 호스팅 업체인데도 한글도 별 문제 없이 사용가능하다.


상단의 톱니바퀴 아이콘을 이용하면 관리자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데, 여기서 회원관리및 게시판 관리를 할수 있다.

이것으로 제로보드 설치는 모두 끝났다.
정말 간단하지 않은가?
이걸 이제 어떻게 쓰는지가 문제일 뿐이다.


아... 그런데, 게시판 하나 만들었는데 무슨 테이블이 저렇게 많이 만들어 지는지...
이제 "제로보드" 라는 "게시판" 이라기 보다는, 하나의 "컨텐츠 빌더" 로 사용되고 있는만큼 기능도 예전에 비해서 많이 늘었고, 그만큼 복잡해졌다는 반증이다.

제로보드 설치를 끝내놓고 DB 테이블을 보니 골치가 지끈 지끈 아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