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는 그렇다고 해서 딱히 다른 좋은 대안이 있냐 하면, 또 딱히 그런것도 아니다.
뭐... Sftp 를 쓰는 방법도 있기는 하겠으나... 나의 경우는 일단은 별도로 프로그램을 설치하는것 보다는 가능하면 기본적으로 제공된는 기능을 일단 써보고 영~~~ 아니다 싶으면 다른 대안을 찾아 보는 편이다.
그런면에서, 윈도우기본 기능에도 FTP 를 대체할 수 있는 기능이 있으니, 그게 WebDAV 다.
말이 뭔가 좀 거창해 보이지만, 그냥 "웹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지원..." 정도 쯤 되겠다.
일단 사용하려면...
제어판의 "Windows 기능 사용/사용안함" 에서 설정을 해줘야 한다.
일단 기본적으로 Windows 인증 과 기본인증은 사용으로 지정되어 있어야 한다.
이게 FTP 보다는 낫다라는게, 윈도우 인증을 거치기 때문이니까.
그리고 "일반적인 HTTP 기능" 에서 "WebDAV 게시" 가 활성화 되어야 한다.
그런다음. 인증에서 사용자 권한을 지정해야 한다.
저기에서 "Window 인증" 은 무조건 "사용" 이어야 하며, "익명 인증" 은 허용할지 말지 상황에 맞게 지정해야 한다. 저걸 "사용안함" 으로 지정시, 익스플로러나 크롬같은 웹브라우져로 접속시에도 암호를 넣어야 하므로, 웹서비스로 사용하기 어렵다.
나의 경우는 홈페이지 파일 관리를 위해서 WebDAV 를 연것이므로 익명 인증이 허용되어 있지만, 단순히 파일 공유를 위한 것이라면 "사용안함"으로 지정하는것이 좋을 것이다.
그런다음, "WebDAV 제작 규칙" 메뉴에서 관리규칙을 지정하면된다.
참고로 , 이 아이콘은 아까 제어판의 "Window기능 사용/사용안함" 에서 "WebDAV 게시" 가 설정되어 있을 경우에만 아이콘이 나타난다.
여기서 적용규칙을 원하는대로 지정하면 된다.
예를 들면, 모든 사용자는 파일 읽기만 가능하고, 특정 아이디로 로그인 했을때만 수정이 가능하다던가... 하는 규칙을 지정하면 된다.
그러면 지정된 규칙이 업데이트 된다.
그리고, 반드시 오른쪽에 "WebDAV 사용" 을 클릭해 작동 시켜줘야 한다.
그냥 규칙만 지정한다고 바로 "WebDAV" 가 자동으로 시작되는게 아니다.
여기까지 지정했다면, 설정은 다 끝난것이다.
이제 이걸 어떻게 사용하냐면....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을 클릭해서....
연결한 서버를 지정하는데, 이때 "http" 통신을 이용한다.
다시말해 웹으로 통신하는거다. 그렇기 때문에 특정 포트 하나만 열어 놓고 공유기의 포트포워딩 까지 사용하면 어지간한데서는 다 파일을 관리 할 수 있게된다.
그리고, 나의 경우는 "913" 포트를 사용했기에
http://192.168.0.197:913
http://192.168.0.197
...이런식으로 지정하게 될거다.
하여튼 이렇게 지정하면...
인증과정을 거치고...
드라이브가 연결되면, 그뒤로는 그냥 네트워크 드라이브 쓰듯이 쓰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