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 7일 금요일

[WSL2, Linux] 리눅스 아파치 설치

윈도우에 WSL2 설치하고 리눅스를 설치했으니, 이제 아파치를 설치하자.

> sudo apt-get update
> sudo apt-get upgrade


리눅스에서 뭔가 설치할때는 "apt-get update/upgrade" 를 일단 먼저하고 시작.


"sudo apt install apache2"

별다른것 할 필요 없이 apt 명령어로 아파치2 설치를 지시하면 된다.

단, 인터넷에서 설치 파일을 자동으로 다운받아 설치하므로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중간에 뭔가 알림이 나오지만 그냥 "Y" 하면 알아서 패키지 다운도 하고 다른 설정도 묻지도 않고 일사천리로 설치가 진행된다.


설치 경로도 묻지 않고 알아서 다 설치해 주니 편하다.


설치가 종료된후 아파치 버젼을 확인해 보니 "2.4.41" 버젼이 설치 되었다.


현재 서버의 아이피를 확인한후 아파치를 실행해 보자.

실행은 "sudo /etc/init.d/apache2 start" 로 실행하면된다.
이 명령어는 예전부터 사용되고 있던 아파치 기동 방식.

"sudo service apache2 start" 라고 최근 트랜드에 맞게 표준화된 실행방식도 있는데, 어느쪽을 사용하나 다를것은 없다.

단지 "sudo service apache2 start" 방식은 요즘 어지간한 리눅스 서비스 프로그램들은 다 지원하는 명령 방식이므로 이쪽에 익숙해지는 것이 좋을듯하다.


아파치를 실행시킨후 조금전에 찾은 리눅스 서버 아이피에 웹브라우저로 접근해 보면 정상적으로 아파치가 실행되고 있는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참고로 별도로 아무런 옵션을 지정하지 않고 설치했을 경우 아파치 웹루트는 

web root : /var/www/html

이므로 이곳에 웹 파일들을 놓으면 된다. 

당연히 초반 권한 설정은 소유자 root 에 755 되어 있으니, 사용권한을 적당하게 수정한후 작업해야 한다.

예전엔 리눅스에 뭔가 설치할때는 어디서 소스를 다운 받아서 컴파일 하고 설정하고 뭐 그랬는데, 요즘은 그냥 패키지 명령어 하나로 그냥 설치가 다 된다. 세상 참 많이 좋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