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들이 개발용으로 쓸수 있는 무료 데이터베이스 "SQL Server 2017 Express" 를 설치해보자.
배포처 : https://www.microsoft.com/ko-kr/sql-server/sql-server-editions-express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 에서 검색하면 다운로드 링크가 나오니 그곳에서 다운받으면 된다.
실행하면 설치 옵션이 나오는데 일반적으로 "기본" 설치를 하면 별다른 설정 없이 설치할 수 있다. 하지만, 이번에는 "사용자 지정" 을 사용해 설치를 해보자.
하지만, 사용자 설치라고 해서 별다른것은 없다. 그냥 저장 위치만 지정하게 되어 있는데, 오해하지 말아야 할 것은 "미디어 위치" 이지 "설치 위치" 가 아니다. 여기서 저장되는 것은 설치 프로그램을 저장할 위치를 지정하는 것이므로 설치 위치는 나중에 따로 지정하게 된다.
"설치" 를 실행하면 본격적으로 설치 파일을 다운 받는다.
설치 파일을 모두 다운 받으면 "설치 센터" 가 실행되는데, 만약 설치 센터가 자동으로 실행되지 않는다면 조금전에 지정한 디렉토리에 설치 파일이 다운 되어 있으므로 그 곳의 실행 파일을 실행 시키면 된다.
설치는 이전 버젼 프로그램과 별다를게 없으므로 그냥 기본적인 설정값을 사용해 설치하면 된다.
그러면 중간에 설치 위치를 묻는데, 여기서 지정한 위치가 실제 프로그램이 설치될 위치이므로 주의해서 지정한다.
그 뒤로도 별다른 특이사항이 없다면 그냥 디폴트 설정값으로 진행하면된다.
다만, 가능하면 인증모드를 "혼합 모드" 로 지정하는게 좋다. 보안상으로는 "Window 인증모드" 가 좋다지만, Express 를 사용할때는 테스트용이나 간단한 시스템일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그때는 원격접속같은 잡다한 설정이 쉬운 혼합 모드로 그냥 속편하게 사용하는 편이 좋다.
그 뒤로도 기존 버젼 설치와 별다른게 없지만, 이번에는 특이하게 "파이선" 이나 "R" 같은 항목의 설치 동의를 받는다. 물론 설치 항목을 지정할때 뺐다면 묻지 않을 것이나 디폴드 값으로 설정이 되어 있이기에 기본 설정값으로 설치를 했다면 동의 할 것을 요구한다.
그리고 그대로 쭈욱 진행하면 설치는 간단히 끝난다. 참고로 마지막 과정에서 설치 프로그램이 죽은게 아닐까 싶을 정도로 오랫동안 멈춰있는데, 1~20 분 정도 그냥 놔두면 문제없이 설치가 진행 된다.
이렇게 MS SQL 2017 Express 설치 끝!!!
... 인줄 알았는데...
설치된 항목을 보니 그냥 서버 셋팅 관련 항목밖에 없다? 응? 이러면 데이터 조회하고 편집하는 것은 어떻게 하라는 것인지?
당황... 당황... 당황 스럽다.
이럴대는 다ㅇ황하지않고...
처음에 다운 받았던 설치 프로그램을 다시 실행시켜본다. 그러면 그 곳에 "SQL Server 관리도구 설치" 라는 항목이 있는 것을 알수 있다. 이걸 클릭해 보자.
그러면 "SSMS(SQL Server Management Studio" 라는 것을 다운 받을 수 있는 웹페이지로 이동한다. 여기서 SSMS 설치 파일을 다운 받는다. 이걸 설치하면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MS SQL 관리 프로그램을 띄울 수 있다.
정말이지... 기술이 발전 하면 할 수록 이런 프로그램 설치가 쉬워지는게 아니라 점점더 어렵고 귀찮고 번거롭게 바뀐다는것은 나만의 착각인 걸까?
하여간 이걸 다운 받아 실행시켜 보자. 다운 받은 파일을 대략 800MB 정도.
설치 과정은 간단하다. 그냥 프로그램 실행시키고 "설치" 버튼만 눌러주면 끝.
그럼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C 드라이브 (시스템 드라이브)" 에 설치해 준다.
사용자에게 설치 위치 따위는 묻지 않고 다짜고짜 그냥 냅다 설치를 해 버리니 시스템 드라이브의 여유공간이 적은 경우는 설치에 주의 할 필요가 있다.
이것까지 설치를 하면 드디어 "SQL Server Management" 가 메뉴에 뜬다.
요걸 실행 시키면...
드이어 익숙한 MS SQL 관리 콘솔이 실행된다.
이후로는 기존 버젼의 MS SQL 관리 콘솔과 크게 다를 것은 없으므로 그냥 사용하면 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