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5월 17일 수요일

Mac : 마우스 반전 프로그램 "SCROLL REVERSER"

맥을 처음 쓰면서 딱 걸리는게 "마우스".

이게 뭐가 문제냐 하면 마우스 휠의 스크롤 적용이 윈도우 시스템과 반대로 적용된다.
즉, 윈도우에선 휠을 아래로 돌리면 화면이 아래로 스크롤이 되는데, 맥에선 화면이 위로 스크롤이 된다.
이게 아주 틀린것도 아닌게, 윈도우에선 화면을 종이라 생각하고 휠을 화면에 대고 움직이면 대충 그런식으로 움직이는게 되지만, 지시방향으로 생각하면 휠을 위로 굴리면 화면 위로 움직이는 것도 어찌 보면 맞는 방식인 셈이니까...

뭐, 이론이야 그렇다 치고, 맥에서도 시스템 설정에서 이 설정을 바꿀수 있도록 옵션이 있으니 이걸 바꿔 주면 일단 해결이 된다.


"스크롤 방향:자연스럽게" 를 해제 해주면 윈도우와 동일하게 휠이 작동한다.
애플에선 윈도우 시스템의 휠 동작 방식이 자연스럽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는것 같다.

문제는... 이걸 적용시키면 터치 패드도 같이 적용되어 버린다.

저 옵션을 마우스와 터치패드를 따로 적용시키면 좋을텐데, 어느 한쪽의 "스크롤 방향:자연스럽게" 옵션을 변경하면 둘다 변경되어 버린다.

즉, 마우스 스크롤을 윈도우 방식으로 반전시켜 버리면 터치패드도 스크롤이 반전되어 버린다.
이거 도대체 왜 이러는 건지...

다행이도 이게 나만 불편한게 아니었던지, 이걸 마우스와 마우스패드 따로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나와 있다.

바로 "SCROLL REVERSER"

배포처 : http://pilotmoon.com/


이걸 설치하면 마우스만 반전되게 만들수 있다.
저 사이트에서 "SCROLL REVERSER" 를 선택하고...


파일을 다운 받아서... 설치를 하고...


실행...


... 하면 알림창이 하나 나오는데 그냥 "확인" 하면 되고...


... 그리고, 옵션 설정만 하면 된다.


이렇게 마우스만 반전되게 옵션을 설정해 두면 이제 마우스는 윈도우 처럼 휠이 동작하게 된다.
아참... 맥 시스템의 "스크롤 방향:자연스럽게" 는 체크해 두어야 터치패드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니 주의 할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