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가상 드라이브 프로그램으로 DeamonTools 를 많이 사용 했었다.
하지만 요즘은 예전처럼 가벼운 프로그램도 아니거니와, 이제 더이상 무료로 배포하지도 않아, 더이상 쓰기는 어렵다.
데몬툴의 장점이야 많이 있지만, 단순히 디스크 이미지의 내용을 사용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굳이 데몬툴 같은걸 쓰지 않아도 대안은 많이 있다.
그중에 손쉽게 쓸수 있는게 "WinCDEmu" 인데, 이 툴의 장점은 기본적으로 "포터블" 프로그램을 지원해 준다는 것이다.
최초 실행시 자체 드라이버를 설치하기 때문에 완전히 "포터블" 이라고 하긴 어렵지만, 필요할 때 잠깐만 쓸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하다.
배포처 : http://wincdemu.sysprogs.org/
소스를 제공하는 것을 보면 알겠지만, 오픈소스 프로그램이라 프로그램 자체를 사용하는데는 그다지 제한이 없다. (물론 상업적으로는 함부로 쓸수 없다.)
다운로드 메뉴에서 "WinCDEmu" 를 선택하면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 할 수 있다.
여기서...
다운로드에 보면 설치 버젼 과 포터블 버젼을 둘다 배포하는 것을 볼수 있다.
필요한것을 다운 받아 쓰면 된다.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 실행하면...
최초 실행시 이렇게 드라이버를 설치한다고 나오는데, 한번만 설치하면 된다.
그럼 이렇게 관리창이 생성되는데, "Mount image" 를 선택해 iso 같은 디스크 이미지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가상 드라이브를 만들어 준다.
지원하는 이미지 포멧은 일반적으로 쓰이는 대부분의 이미지가 지원된다.
아쉽게도 "vhd" 는 지원을 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