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도 아직도 서버 관리 쪽에서는 많이 쓰인다.
그중에서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강력한 프로그램이 있으니 ...
이것이 "Putty" 다.
Telnet 은 기본적으로 설치된 OS 단에서 기본 프로그램으로 지원하는 경우가 많지만.
SSH 는 기본적으로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으니 어쩔수 없이 SSH Client 를 구해서 써야하는데, 바로 이경우 오픈 소스로서 무료로 사용 할수도 있으면서도 군더더기 없이 필요한 기능만 딱 지원하는 정말 고마운 프로그램이다.
다운로드는 ...
여기서 다운 받으면 된다.
공식 사이트 치고, 다른 화려한 웹사이트에 비해 많이 빈약해 보이지만, 공식 사이트 맞다.
저기서 "Download" 를 클릭하면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하는데...
이곳에서 자신의 환경에 맞는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 쓸수 있다.
제일 처음에 나오는 파일 리스트 (putty.exe, puttytel.exe ... 등등....) 은 여기서 제공하는 각종 Client 프로그램들인데, 원하는것만 다운 받아 쓰면 된다.
예를 들어 SSH Client 만 필요하다면, putty.exe 파일 하나만 다운 받아 쓰면된다.
(각 프로그램들은 모두 파일 하나만으로 실행이 되므로, 필요 없다면 다른 파일들은 다운 받지 않아도 된다.)
"putty.zip" 파일은 그냥 압축 풀어서 쓰면 되는 파일이고.
"putty-0.64-installer.exe" 파일은 설치본(install 과정을 거처 프로그램을 설치함) 인데, 이 경우, 위에 있는 putty.exe, puttytel.exe ... 등등 의 모든 프로그램이 다 설치가 된다.
사실 저 프로그램들 중 putty.exe 외에는 거의 쓸일이 없으므로 putty.exe 하나만 간단히 다운 받아 쓰는게 좋다.
putty.exe 하나만 다운 받아서 실행 시켜 보면...
이렇게 잘 실행이 된다.
그리고, 이곳에서 다운 받은 파일은 한글을 지원하지 않는다.
사실, 터미널을 쓰면서 한글이 쓰일경우가 별로 없기는 한데, 서버에 한글명으로 된 파일들이 있을 경우 제대로 표시가 되지 않아 곤란할 경우가 있다.
다행이도 한글판도 존재한다.
한글판은 이곳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