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로 PHP 저작툴 이라고 물어 보면 가장 흔하게 대답하는게, UltraEditor 혹은 Edit Plus 일 정도니까. 막말로 윈도우 기본 프로그램인 메모장만 있어도 할 수 있을 정도.
하지만, 이건 PHP 만 할경우 얘기고, C# 을 하기 위해 Visual Studio 가 설치 되어 있거나, Java 를 하기 위해 Eclipse 가 설치 되어 있다면, 궂이 안쓸이유는 없다.
PHP 개발의 경우라면 궂이 설치해서 쓸정도로 매리트가 있는건 아니지만, 있다면 안쓰는거 보다는 낫다... 정도일라나...
물론 아예 전문적으로 PHP 를 개발하는 경우라면 쓰는편이 좋겠지만.
일단 APM(Apache + PHP + MySql) 및 이클립스는 설치되어 있다고 가정하고.
Help > Install New Software 로 이동.
Work with 에 이클립스 releases 사이트를 선택한다.
내경우는 케플러(Kepler) 라 저걸 선택한거고, 쓰고 있는 이클립스 버전에 따른 배포 사이트를 선택하면 된다. (ex. 인디고를 쓰고 있다면 'Indigo' 라는 배포처가 있다.)
그리고 하단에 검색 필터를 'php' 를 지정하면, 제법 오랜 시간 검색을 해서 'PDT(PHP Development Tools)' 를 검색해 준다.
이건 버전별로 검색해 주는게 다른게 일단 'PDT' 라고 되어 있으면 어느걸 써도 별 상관은 없다. (어느걸 써야될지 모를정도라면 어느걸 써도 똑같을 거다.)
저걸 설치하고 나면...
"Window > Preferencese" 에 보면 PHP 가 추가 되어 있는걸 확인 할 수 있다.
저렇게 확장팩을 설치하고...
작업위치를 변경해 주자.
아파치의 웹루트를 지정해 준다.
물론 이건 안해도 되는거긴 하지만...
개발 편의를 위해 PHP 를 개발 할때는 기본적으로 작업디렉토리를 웹서버 웹루트를 지정해 쓰는데(순수하게 에디터로만 쓰겠다면 안해도됨), 그렇다고 기존에 작업하고 있던 다른 소스들을 그쪽으로 옮겨 작업할 일도 아니니, 그냥 Workspace 를 따로 등록해서 Switch 해서 쓰는게 낫다.
즉...
이렇게 PHP 가 아닌 기존의 작업을 하고 있다가, PHP 를 개발할 일이 있을때...
PHP 개발 워크 스페이스로 바꾸면...
여기서 개발 하면 다른 프로젝트에 아무런 영향없이 다른 작업공간에서 작업 할 수 있다.
물론 PHP 만 하는 경우라면 그냥 그대로 써도 되고...
이렇게 작업영영까지 지정이 되었다면.
"Window > Open Perspective" 로 이동.
(저기 PHP 가 있는건 나의 경우 이미 지정해 놓은거라서 그럼. 저건 사용자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음.)
여기서 PHP 를 지정해 준다.
그러면 오른쪽 상단에 저런게 생기는데, 저걸 선택해 놓으면 PHP 개발 환경으로 설정된다.
참고로 지금 설정되어 있는건, 자바 / 안드로이드 / PHP 개발 환경이다.
이렇게 지정해 놓고.
그럼 이렇게 아까 지정한 작업영역에 폴더가 생성되어 있을 꺼임.
파일 추가는 그냥 메인 해당 프로젝트에서 PHP 파일로 생성하면 되고...
실행하려면 "Run As" 에서 "PHP Web Application" 을 선택하면 됨.
그럼 URL 을 물어 보니 지정하면 되고... 그러면...
이렇게 이클립스에서 웹페이지를 볼 수 있음.
근데 이미지를 자세히 보면 알 수 있겠지만, 나의 경우 아파치를 80포트가 아닌 700 포트로 실행하고 있는데 (IIS 를 같이 쓰고 있어서...)
웹서버 포트는 환경설정에서 바꾸면 됨.
그런데, 바로 적용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그냥 이클립스를 재시작 하거나, 잠시 가만 놔두면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