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여간 요즘엔 Database 관리는 그래픽 UI 에서 당연한 세상이 되었지만, Ms-SQL 이나 Oracle 같은 경우는 자체 프로그램을 지원해 주지만, MySql 같은 오픈소스 계열 DB 는 여전히 전용 프로그램을 지원해 주지 않아, 시커먼 콘솔 화면을 들어다 보며 작업해야 한다.
물론, phpMyAdmin 같은 지원 도구가 있기는 하지만, PHP 에 웹 페이지로 구동되는 거라, 사용에 좀 제약이 있다.
하지만, 다행이 무료로 쓸수 있는 DB 관리 툴도 있다.
배포처 : http://www.heidisql.com/
HeidiSQL 은 오픈소스 계열 (GPL) 로 무료로 쓸수 있는 프로그램이지만, 어지간한 기능은 다 지원한다.
게다가 MySql 뿐만 아니라 Ms-SQL 도 접속 가능할 뿐만 아니라, 용량도 작은 포터블 프로그램으로 메모리 스틱에 저장해 놓고 쓸수가 있어, 이거 하나만 있어도 DB 접속에는 별다른 문제가 없을 정도다.
(아직 Oracle 을 지원하지 않는다는게 좀 문제긴 하지만...)
당연히 설치 버전도 있으니 자주 쓸 경우에는 설치해 놓고 써도 좋다.
이미 다른 프로그램을 쓰고 있는 경우라도, "HeidiSQL" 이 워낙 작고 실행 속도가 빨라, 간단한 작업을 할때 잠깐씩 쓰기에 아주 좋다.
뭐... 달리 설치라고 할 만한 것도 없고, 포터블 버젼을 다운 받았다면, 그냥 압축 풀고 프로그램을 실행 하기만 하면 된다.
심지어는 한글화 까지 이미 다 되어 있다.
처음 실행시는 아무것도 등록된 DB 가 없을 테니, 그냥 "신규" 버튼 클릭.
접속할 MySql 정보를 입력하고 "열기" 클릭.
그럼 이렇게 쫜... 접속 성공...
정말 간단하게 접속 가능하다.
쿼리 탭을 활성화 시키고 직접 쿼리문을 작성해 실행(F9) 시켜도 된다.
위에서 말했다 시피 Ms-SQL 도 여기서 바로 접속해 볼수 있기 때문에, 단순히 데이터를 조회 하고 쿼리 수정하는 작업이라면 이걸로 간단히 해 볼수 있다.
데이터조회 이상의 기능도 제공하긴 하지만, 물론, SQL Server Management Studio 같은 상용 프로그램 수준을 기대 할 정도는 아니다. 그래도 DB Manager 라도 되는게 아니라면, 이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기능 이상을 쓸일은 별로 없을 것이다.
나의 경우는 돈주고 산 상용 프로그램도 있지만, 요즘은 거의 이거 쓰고 있다.
(-_-)b ~Portable JJa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