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20일 화요일

APM : Apache 를 Windows 에 설치

아파치를 윈도우에 설치해 보자.

예전에는 APMSETUP 이라는 프로그램이 있어 손쉽게 Apache, PHP, MySql 까지 모두 한번에 설치가 가능했는데, 최근에는 최신 버전이 업데이트가 되고 있지 않아 최신 버전을 쓸려면 직접 설치해 주어야 한다.

일단 아파치 파일을 다운 받는다.

배포처 : https://www.apachelounge.com/download/


하단에 있는 "Apache 2.4 binaries VC14" 설치하려는 윈도우 버전에 맞는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 받는다.




그리고, 아파치 윈도우 버젼은  "Visual Studio C++ 2015 Redistributable" 를 사용하므로 만약 시스템에 재배포 패키지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같이 다운 받아서 설치 해야 한다.

상단에 링크가 있으니 그곳에서 다운 받으면 된다.


영어 버젼을 설치해도 별 상관 없겠지만... 그래도 한글로 설치하자.


여기서 각자 사용하고 있는 윈도우 버젼에 따라 다운로드, 난 64bit 를 쓰니 x64 를 다운 해서 설치했다.


우선 "Visual Studio C++ 2015 Redistributable" 를 설치한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이미 설치되어 있다면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제어판에 프로그램 추가/삭제에 보면 설치되어 있는지 알수 있을 것이다.)


그런다음 다운 받은 "httpd-2.4.23-win64-VC14.zip" 파일의 압축을 풀어 준다.
압축 파일에 "Apache24" 라는 디렉토리가 있는데, 이것만 쓰니 이것만 원하는 디렉토리에 압축을 풀어 주면 된다.

나의 경우 "C:\APMSetup\Apache24" 에 압축을 풀어 주었지만, 아무데나 원하는 곳에 압축을 풀어 주면 된다.


그런다음, 아파치 디렉토리의 "conf" 폴더로 이동해서, "httpd.conf" 라는 환경 설정 파일을 텍스트 에디터로 열어 자신의 환경에 맞게 수정한다.


"ServerRoot" 는 아파치가 설치되어 있는 디렉토리를 지정한다.


"Listen" 은 웹서버가 사용할 포트를 지정한다.


"DocumentRoot" 는 웹서버의 루트 디렉토리를 지정한다.


그런다음, 커맨드 콘솔을 하나 열어, "bin" 폴더로 이동해서 "httpd.exe" 를 실행하여 웹서버를 실행 한다.

뭔가 오류가 뜨지만, "ServerName" 을 지정하지 않았다는 오륜데, "httpd.conf" 파일에 해당 항목을 제대로 설정해주면 안뜨겠지만, 저 오류가 뜬다고 해서 그닥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하여간 이렇게 웹서버를 실행 했으면, 웹브라우저를 열어 아파치가 제대로 동작하는지 확인해 본다.

그냥 "http://127.0.0.1" 을 쳐보면 된다.


그러면, 이렇게 홈페이지가 열리는 것을 볼수 있다.

문제는 아파치가 계속 실행된 상태로 있으려면, 커멘드 콘솔에 아파치를 실행 시킨 채로 계속 두어야 한다는 것인데...

만약 커맨드 창을 닫아 버리면...


이렇게 콘솔창이 종료될때 아파치도 같이 종료되어, 웹페이지도 열리지 않게 된다.

리눅스 시스템에선 백그라운드 작업으로 등록해, 콘솔창이 닫혀 있어도 계속 아파치가 실행된 채로 남겨 둘 수 있지만, 윈도우 시스템은 그런게 없다.

그래서, 콘솔창과 상관 없이 계속 실행된 채로 유지되게 하기 위해서는, 윈도우 서비스 프로그램으로 등록해 주어야 한다.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여기서 "bin" 폴더로 이동해서, "httpd.exe -k install" 를 실행하여 윈도우 서비스로 등록한다.


그러면 이렇게 아파치 프로그램이 윈도우 서비스로 등록이 되고, 이제 여기서 아파치를 실행 & 종료 를 할수 있게 된다.

이제 이렇게 서비스 관리 페이지에서 필요할 때마다 실행시키며 써도 되고, 아니면 아예 이 서비스 자체를 부팅시 자동 시작되게 설정해 버리고 써도 된다.


서비스 속성에서 시작 유형을 "자동" 으로 두면 컴퓨터가 시작될 때마다 자동으로 실행된다. "수동" 으로 되어 있으면 관리 페이지에서 직접 실행해 주어야 함.

하지만, 아파치를 가끔 사용하기 때문에 항상 실행되어 있을 필요가 없는 경우, 굳이 서비스 관리 페이지에 와서 아파치를 켜고 끄기는 불편하다.

그럴경우....


"bin" 폴더에 보면 "ApacheMonitor" 라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이걸 실행 시켜 준다.


그럼, 저렇게 백그라운드 작업 아이콘 모음에 등록되는데....


그 아이콘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Open Apache Monitor" 를 선택하자.


그러면, 윈도우 서비스로 등록된 아파치가 나타난다.
여기서 그걸 선택하고 "Start" 버튼을 클릭해 아파치를 실행할 수 있다.

"ApacheMonitor" 는 시작프로그램으로 등록해 두던가, 그것도 싫으면 그냥 바탕화면에 단축아이콘 하나 만들어 놓고 필요할 때마다 실행하면 된다.


하여간, 이렇게 하면 콘솔창에다 아파치를 실행시켜 두지 않아도 아파치를 실행되는 상태로 유지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