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5월 13일 수요일

플그램 : 일러스트레이터를 대체할 벡터그래픽 저작도구, 잉크스케이프(inkscape)

돈만 많다면야 유명한 프로그램들 다 사다 쓰는게 제일 편리하고 시간을 절약하는 일이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현실은...

하여간, 딱히 대체할만한 프리웨어가 없는 포토샵에 비해서(없는건 아니지만... Gimp 같은게 있기는 하지만, 대체할 수 있다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을 정도는 아니다), 일러스트의 경우는 충분히 대체가 가능하다고 할 수 있을 정도의 프로그램이 있으니 그게, 잉크스케이프다.

물론, 안정성이 조금 떨어지는 면이 없지않아 있고, 기능면에서 유료프로그램보다 뛰어날 수는 없겠지만, 이정도면 충분하다... 싶을 정도의 기능은 제공해 준다.

다운로드는 https://inkscape.org/ 여기에서 받을 수 있다.


한글도 지원하므로, 별 어려움 없이, 홈페이지의 "다운로드" 를 클릭해 다운 받을 수 있다.


원하는 OS 버젼을 다운 받으면 된다.
installer(msi), installer(exe) 는 설치버젼,
portable app, binary archive 는 무설치버젼으로 압축만 해제 하면 바로 쓸수 있다.

나의 경우는 binary archive 64bit 버젼을 다운 받아 실행해 보았다.


이렇게 별다른 설정없이 자동으로 한글판이 실행 된다.
쓰다보면 약간씩 한글이 문제를 일으키기도 하지만, 딱히 문제가 될 정도는 아니다.

기본적인 일러스트 작업을 하기위한 기능은 거의 지원하며, 작업파일의 확장자는 기본적으로 "svg" 포멧으로 저장된다.

하지만, "svg" 포멧은 포토샵에서 불러올수가 없으므로...


"eps" 포멧으로 파일을 저장하면...


이렇게 포토샵에서도 작업한 파일을 불러와 쓸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