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4월 24일 목요일

Blogger 에서 google analytics 사용하기.

여러가지 잡다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구글에서는 사이트 방문자 분석 기능역시 제공한다.

https://www.google.com/analytics



여기가 그곳인데... 일단은 무료다. 물론 유료 버젼도 있는것으로 알고 있지만, 아직은 쓸일이 없으므로 패스...

사용방법은 일반적으로 이런류의 사이트들이 다 그렇듯 회원가입하고... 코드 생성하고... 생성한 코드를 운영중인 사이트에 삽입하고... 뭐, 그렇게 하면 되지만.
구글 Blog 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좀 다르다.

일단 회원가입 후. 계정을 등록하는 과정을 거치면 삽입 코드를 생성하는 것 까지는 동일하다.
그 후에, 추적 ID 를 알아 내야 하는데...
이 추적 ID 는





관리 페이지에서 찾을수 있다.

문제는 사이트에 삽입 방법인데...

타 사이트라면 고민할 필요도 없이, 위에 생성된 추적 코드를 사이트내에 삽입하면 되겠으나, 검색해 보면 구글 블로그에는 적용방법이 2가지로 나온다.

한가지는 일반적인 방식대로 템플릿에 코드를 삽입하는 방법.
또 한가지는 사이트 설정에 추적 ID 를 등록하는 방법이다.

문제는 일반적인 검색에서는 첫번째 방법이 나오는 반면, 구글 도움말에는 두번째 방법을 적용하도록 나와 있다는 것이다.


첫번째 방법은 템플릿에서 추가 하면되고...



두번째 방법은 "설정 > 기타" 에서 "웹로그분석 웹 속성 ID" 에 추적 ID 를 기록해 주면 된다.



둘 중 어느 것이 정답인지 애매모호 한것이.
두번째 방법으로 아이디만 등록해 놔도 실시간 로그에 나타나는것으로 봐선 실제로 적용되기는 하는것 같지만...


관리에서 보면 코드가 설치 되지 않았다고 나온다는것...


아무래도 google analytics 가 구글 블로그와 완전히 연동되어 있지는 않은듯 하다.
구글 블로그 내에도 분석 메뉴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따로 등록해줘야 하는것도 그렇고...

일단은 구글이 시킨대로 해놨다.
좀 찝집하지만, 일단은 좀더 지켜보다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다면 그냥 첫번째 방식으로 적용을 해봐야 겠다.

----- - 추 가 - --------------------------------------

하루정도 지나니 설치되지 않았다는 메시지는 없어졌다.